인터벤션 이야기
 
동영상 클립
 
알림마당
 
블로그
 

알림마당
COMMUNITY
핫이슈
보도자료
행사안내
핫이슈 알림마당 > 핫이슈


No. 제목 작성자 작성일 조회수
4  [공지] 9.4(금) EBS1 <명의> 인터벤션에 대해 다룹니다 관리자 2015-09-08 7845

 

 


EBS1 명의 제424회

<생명의 통로를 지켜라, 혈관 질환>

 

 

2015-09-04 금요일 밤 9시 50분 방송

 

 

 
 

 

우리나라 국민 사망자 4명 중 1명 심뇌혈관 질환으로 사망!

약 10만km, 순환까지는 총 20초! 우리 몸속의 혈액을 운반하여 신진대사를 원활하게 하는 생명의 통로, 혈관! 최근 심뇌혈관 질환 사망자 연간 5만 명, 전체 사망자의 20%에 육박하면서 혈관 질환에 적색등이 켜졌다. 이처럼 혈관 질환의 사망률이 증가하는 원인은 혈관의 경우 50% 이상 막히기 전까지는 별다른 증상이 없기 때문이다.

그러나 혈관 질환의 새로운 지평을 여는 치료법이 등장했다! 수술 없이 최소 침습으로 미세한 혈관을 따라 병변을 찾아내고 치료하는 첨단의학, 인터벤션! 혈관 기형 환자들에게 새 삶을 열어주는 영상의학과 전문의 도영수 교수! 혈관 질환을 넘어 간 종양 치료까지 정복하기 위해 노력하는 영상의학과 전문의 이해규 교수! 신경중재 시술을 통해 뇌혈관과 신경계혈관을 치료하는 영상의학과 서대철 교수! 세 명의와 함께 첨단의학기술 인터벤션에 대해 알아본다!


 

우리 몸 어디든 나타날 수 있다, 혈관 기형!

이혜자(가명)(67세, 주부) 씨는 얼마 전부터 심해진 두통과 안구 통증으로 병원을 찾았다. 그동안 단순히 감기로 인한 통증인 줄만 알고 내과를 다녔지만, 시간이 지날수록 안구 통증과 함께 부종이 심해졌다. 안과 역시 수차례 찾았지만 별다른 차도가 없었다. 결국, 소견서를 받아 서대철 교수를 찾은 후에야 그 통증의 원인을 알게 됐다. 바로 안구 쪽의 혈관 기형 문제로 인한 증상들이었다! 이처럼 혈관 기형 환자들 대부분이 제대로 병변을 알지 못해 병을 오히려 키우는 경우도 더러 있다고 한다. 그렇다면 혈관 기형이란 무엇인지, 어떻게 혈관 기형을 치료할 수 있을지 명의에게 묻는다!

  

 

종양까지 치료 가능한 인터벤션!

수험생으로 가장 중요한 시간을 보내고 있는 김호준(17세, 학생) 군은 코 막힘 증상으로 병원을 찾았다. 점점 더 심해지는 코 막힘으로 수면에 방해를 겪을 뿐만 아니라 집중력이 떨어지는 등 일상생활도 불편해졌기 때문이다. 검사 결과, 놀랍게도 코 막힘 증상의 주원인은 비강 내 커다란 종양 때문이었다. 하지만 종양에 혈관 분포가 많아 출혈이 심할 수 있어 그대로 떼어내는 수술도 위험한 상황이다. 이럴 때 선 치료로는 급선무는 인터벤션이다. 시술을 통해 혈관을 어느 정도 막고 수술에 들어가야 출혈이나 차후 재발을 막을 수 있기 때문이다. 이처럼 양성종양 뿐만 아니라 간동맥 화학색전술을 통해 간 종양까지 치료하는 인터벤션의 역량에 대해 알아본다!

 


수술이냐 시술이냐, 환자가 선택할 수 있다!

인터벤션의 가장 큰 특징은 최소 침습을 통한 병변 제거이다. 장슬기(25세, 학생) 씨 역시 자궁근종 색전술을 선택한 이유는 바로 그것이다. 5.7cm의 근종을 제거하기 위해 수술까지 감행하는 것은 큰 부담이었기 때문이다. 일반적으로 자궁근종을 제거하기 위해서 복강경이나 개복수술을 하게 되는데 수술적인 치료이기 때문에 합병증이나 부작용 등 배제할 수 없다. 그에 비해 자궁근종 색전술의 경우 최소 침습을 통해 근종으로 가는 혈관을 차단해 근종이 스스로 괴사하기 때문에 자궁을 보존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수술로 인한 부작용을 줄일 수 있는 장점이 있다. 이처럼 인터벤션의 치료 범위가 넓어지면서 환자 본인이 수술과 시술을 선택할 수 있는데! 최소 침습을 통해 수술의 성적까지 넘보는 인터벤션 시술의 모든 것을 함께 한다!

출처_EBS 홈페이지

http://home.ebs.co.kr/bestdoctors/main

 

 

이번 EBS <명의>에서 인터벤션 혈관치료에 대해 대대적으로 다룬다고 합니다. 방송을 통해 최소침습 첨단치료 인터벤션에 대해 유익한 정보를 알아가시기를 바랍니다 :)

===========

방송정보

<명의> 제424회 '생명의 통로를 지켜라, 혈관 질환'

EBS1 금요일 21:50

 

 

  서울시 중구 명동2길 34 KT중앙사옥 9층 올레서비스드오피스 909호(우편번호: 04535)
Room number 909, olleh serviced office, 34, Myeongdong 2-gil, Jung-gu, Seoul, Korea (04535)
Tel: 82-2-772-9070, Fax: 82-2-772-9071    E-mail: ksiroffice@intervention.or.kr   
Copyright by Korean Society of Interventional Radiology.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