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ip

인터벤션이야기

위암환자에서 스텐트를 삽입하여 위 배출구를 넓혀주는 사진

위장관 인터벤션

위장관 인터벤션이란?

위장관 인터벤션이란 식도, 위, 소장, 대장에 염증이나 암에 의해서 발생한 협착이나 폐쇄를 치료하는 새로운 방법입니다. 좁아지거나 막혀 있는 부분을 수술을 시행하지 않고 풍선으로 확장하거나 스텐트라는 기구를 삽입하여 재개통 시킬 수 있으며, 이로 인하여 환자는 영양공급이 가능하고 대변을 볼 수 있게 되며, 수분 전해질 균형을 회복하여 생명 연장이 가능합니다.

왜 위장관 인터벤션을 하나?

위장관에 협착이나 폐쇄가 있는 경우 환자는 아무것도 먹지 못하거나, 계속 토하게 되고, 대변을 볼 수 없게 되는데, 이런 경우 환자는 영양실조, 혹은 수분 전해질 불균형 등에 의해서 사망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수술을 할 수 없는 경우, 수술에 실패한 경우, 수술을 하기 위한 준비 단계로서 필요한 경우에 위장관 인터벤션을 시행합니다. 시술 전 위장관 조영술을 통해 철저한 계획을 세운 후에 시행하게 됩니다. 대부분 좁아진 위장관을 통과해서 풍선확장술이나 스텐트 삽입술을 시행하게 됩니다.

시술 전 주의 사항은?

자세한 사항은 주치의와 담당 간호사가 설명해 드릴 것입니다. 시술 전 6-8시간은 금식하셔야 하며 당뇨로 인슐린을 투약하고 계시거나 쿠마딘 (Coumadin)등의 혈전 용해제를 투약하고 계시는 분은 미리 주치 의에게 알려주십시오. 흡연은 1-2일 전부터 중단 하시 는 것이 좋습니다.

위장관 인터벤션 중 통증이 있나?

주치의가 시술 전 진통제를 미리 투약할 것입니다. 대부분 전신마취가 필요 없고 구강 내 국소 마취 후에 시행하며 시술 부위는 식도, 위, 소장, 대장이고 시술 중 약간의 압통은 있을 수 있습니다.

위장관 인터벤션 후에는?

증상이 호전되는 시기와 퇴원 시기는 환자 마다 차이가 있으며 시술 부위는 약 1 주일 정도 약간의 통증이 있을 수 있습니다. 시술 후 2-3일간은 자극적인 음식은 피하고 유동식에서 고형식으로 서서히 시도하십시오. 고형음식은 부드럽고 잘게 만든 후 삼키시고, 보리차 등과 같이 드십시오. 고열, 심한 통증, 출혈 등 응급 사항이 있을 때에는 응급실을 이용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얼마동안 효과가 있나?

개개인의 병명 및 상태에 따라 완치가 되거나 증상이 호전되는 기간이 다르므로 시술을 하고 나서 관찰 하는 기간은 정해져 있지 않습니다. 대부분 시술 후 1-4일, 1개월 후에 위장관 조영술로 치료 효과를 확인 할 것입니다.

위장관 인터벤션 시술 중 위험 요소는?

감염, 통증, 출혈, 위 십이지장 천공, 스텐트의 이동, 스텐트의 막힘(음식물, 질병의 악화), 등이 생길 수 있습니다. 시술 후 환자는 얼마간 더 입원하게 하므로 그 동안 이러한 합병증의 여부를 자세히 관찰해 드릴 것 입니다. 질병의 경과에 따라 스텐트를 제거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위장관 인터벤션의 장점은?

식도, 위, 소장, 대장 등의 위장관은 생리적 영양 섭취, 배설의 필수적인 기관으로 도중에 막히게 되면 신체의 생리적 균형을 맞추기가 매우 어렵습니다. 이런 경우 음식물을 정상적으로 섭취할 수 있게 함으로서 영양 실조, 수분 전해질 불균형등에 의한 생명 위협으로부터 벗어나게 도와줄 수 있습니다. 궁극적으로 입으로 음식을 드실 수 있도록 합니다. 비수술적이고, 간단하고 빠르게 치료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