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용자 메뉴
Login
Join
Contact Us
ENGLISH
메뉴 열기 메뉴 닫기

인터벤션 영상의학이란?

  사전적으로 인터벤션(intervention)이란 사이에 들다, 조정, 중재의 의미를 가지고 있는 명사로서, 영상의학과에서의 인터벤션이란 영상의학적 전문 지식을 바탕으로 X-ray, CT, 초음파 등 다양한 영상 장비를 이용해 최소 침습적 절차로 진단과 치료를 수행하는 의학 분야입니다.

Figure 1. 인터벤션 개념도

인터벤션은 내과적, 외과적, 진단검사/병리적 영역의 중재역할을 하는 최소 침습적 시술/검사를 수행하는 학문을 일컫습니다.

  우선 영상의학적 전문지식을 바탕으로 병변을 잘 보고 진단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인터벤션 영상의학에서 활용하는 검사 방법은 초음파 (ultrasonography), 투시 (fluoroscopy), 혈관 조영술 (angiography), 콘빔CT (cone-beam CT) 등이 있습니다. 진단 결과를 바탕으로 여러 종류의 인터벤션 시술들을 수행합니다. 인터벤션 시술을 크게 몇 개의 카테고리로 분류해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1. 1. 출혈이나 비정상적인 통로로 이어진 혈관 등을 막습니다
  2. 2. 막혀 있는 혈관 등을 뚫거나 넓힙니다
    • - 스텐트 삽입술
    • - 혈관성형술 (angioplasty), 확장술 (dilatation)
    • - 혈전제거술 (thrombectomy)
  3. 3. 종양을 치료합니다.
  4. 4. 인체 내의 불필요한 것들을 뽑아내거나 없앱니다
    • - 배액술 (drainage; abscess, bile, urine 등)
    • - 이물제거술 (foreign body removal)
    • - 낭종 등에 대한 경화술 (Sclerotherapy)
  5. 5. 도달하기 어려운 여러 혈관들을 확보합니다.

필수의료로서의 인터벤션 영상의학 - 항상 여러분 곁에 가까이 있습니다

  인터벤션 영상의학환자의 생명을 지키고 삶의 질을 높이는 데 큰 기여를 하고 있습니다.

  중증 외상, 산후 출혈, 위장관 출혈, 기관지 출혈 등으로 인해 혈액이 과도하게 소실되어 생체 징후가 불안정해질 때, 인터벤션 영상의학에서는 혈관조영술을 통해 출혈 부위를 찾아 신속히 색전술을 시행하여 출혈을 막아 치료합니다. 또한, 빠른 혈액과 수액 주입을 위해 중심정맥 접근을 하도록 하는 것 역시 주요 시술 중 하나입니다.

  장기간의 동맥경화나 당뇨병으로 다리 동맥이 좁아지거나 막히게 되면, 심한 경우 발이나 다리를 절단해야 할 위험이 따릅니다. 이때 인터벤션 영상의학에서는 혈관 성형술로 막힌 혈관을 재개통하여 조직 괴사를 방지하고 환자의 회복을 돕습니다. 또한, 혈액 투석 환자의 경우 투석혈관의 협착이나 폐색을 혈전제거술혈관성형술로 재개통시켜 원활한 투석이 가능하게 합니다.

  이 외에도 체내에서 정상적으로 배출되어야 하는 액체가 막히거나, 배출되지 않아 염증을 일으키는 경우 (예: 고름, 소변 정체, 담즙 정체 등) 초음파와 투시 영상을 활용해 배액관을 삽입하여 불필요한 액체를 배출하는 시술을 시행하고 있습니다.

  이처럼 인터벤션 영상의학은 많은 병원에서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고 있으며, 최근에는 이 분야를 전문으로 하는 의원급 의료기관도 신설되어 국민 곁에서 더욱 가까이 건강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대한인터벤션영상의학회가 이끄는 최소침습적 인터벤션 시술을 이용한 치료와 연구에 많은 관심과 성원을 부탁드립니다.